김장배추 수급안정 농축산물 물가 하향 안정세!
농축산물 소비자물가 상승 현황
농식품부는 최근 조사 결과, 농축산물의 소비자물가가 전월 대비 3.2%, 전년 동월 대비 2.2% 상승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3월 정점 이후 하락세를 보이며 지속적인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농식품 소비자물가의 안정세는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생산량 감소로 인해 가격 상승이 발생했던 사과와 배와 같은 과실류는 올해 안정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재해 피해가 없고 생산량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과실류 가격 안정세
과실류의 가격이 안정된 이유는 첫째, 재해 피해가 없었던 것입니다. 둘째, 꽃이 피기 전부터 생육 관리 협의체가 가동되어 주기적인 작황 점검과 현장 기술 지도가 이루어졌습니다. 올해 과실류는 전년 대비 2.9%, 전월 대비 6.9% 하락하며 안정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과실류에 대해 보다 안정적인 가격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축산물의 안정적인 공급 상태: 모든 축종의 공급이 원활해 가격이 안정세를 보임.
- 가공식품 및 외식]], 정부정책에 힘입어 완만한 상승률 지속: 각각 1.6%, 2.6% 상승.
- 채소류의 가격 상승 요인: 이례적인 폭염과 관련된 생육 부진이 주요 요인.
채소류 가격 동향
채소류는 여름철의 이례적인 폭염 탓에 생산량이 감소하면서, 전월 대비 18.6%, 전년 대비 11.5% 상승했습니다. 특히 고온에 취약한 품목인 배추와 시금치의 가격 상승 폭이 컸습니다. 기온이 하락하면 채소류 생육에 유리한 조건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되며, 따라서 가격 안정화가 가능할 것입니다.
정부의 수급 안정 대책
농식품부는 김장철을 대비하여 채소류 수급에 필요한 모든 자원을 동원할 예정입니다. 준고랭지 배추의 조기 출하와 신선배추 수입이 그 예입니다. 가을배추 6000톤이 이달 중 공급될 예정이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를 통해 1000톤이 수입됩니다. 이러한 정책은 채소류의 가격 안정을 위한 중요한 조치로 평가됩니다.
김장철 대비 가을배추 생산 관리
농식품부는 가을배추의 생산 관리 방안을 검토하여 필요 시 조기출하를 추진할 것이며, 생육 관리 협의체를 통해 농작물의 작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고 있습니다. 농업인들에게도 병해충 예방 및 생육 촉진을 위한 지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전망은 김장철 안정적인 공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재해로 인한 작물 피해 현황
최근의 대기 불안정 및 태풍의 영향으로 작물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상추, 깻잎, 오이 등의 가격 상승이 이러한 상황에서 나타났으며, 이는 손해 평가를 조기에 완료하고 다음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이로 인해 향후 공급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향후 농식품 수급 전망
농식품부는 앞으로의 농식품 수급이 불안정할 경우 겨울배추의 조기 출하와 수입 확대 같은 선제적인 대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는 소비자의 안전한 식량 공급을 위해 매우 중요한 조치입니다. 특히, 날씨 변화에 대응함으로써 농업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안정적인 가격을 유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소비자 물가 안정에 대한 기대
박순연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농식품 소비자물가가 안정세를 보이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김장철 등 농산물 소비 성수기에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농업 현장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소비자에게 안정된 가격과 품질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농식품 담당 부처 연락처
농림축산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실 원예산업과의 연락처는 044-201-2685입니다. 소비자들의 문의에 친절히 응대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농업과 소비자 간의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자료 출처 및 저작권 안내
정책브리핑의 정책뉴스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진은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전문가의 지속적인 연구와 정부의 노력이 결합하여 농식품 소비자물가가 안정되고, 지속 가능한 농업 환경이 조성되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숏텐츠
질문 1. 농식품부의 소비자물가 조사 결과는 어떤가요?
농식품부의 조사에 따르면 농축산물 소비자물가는 전월 대비 3.2%, 전년 동월 대비 2.2% 상승하였으며, 3월 정점 이후 하락세를 보여 안정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질문 2. 채소류 가격 상승 원인은 무엇인가요?
채소류는 9월 중순까지의 폭염으로 생육이 부진해 전월보다 18.6%, 전년보다 11.5%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배추와 시금치 등 고온에 취약한 품목에서 큰 폭의 상승이 있었습니다.
질문 3. 농식품부는 김장철 대비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나요?
농식품부는 김장철을 대비하여 배추 등 채소류의 수급 안정을 위해 모든 가용 수단을 동원할 계획이며, 가을배추의 일부 물량을 조기출하하고 신선배추를 수입하여 공급량을 늘릴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