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 경고! 끓인 음식 실온 보관 위험 이유.

Last Updated :

식중독 발생 원인 분석

지난해 가을, 259명의 식중독 환자가 발생했으며, 이는 주로 대량 조리한 고추장 돼지불고기와 같은 도시락의 보관온도 관리 미비가 원인으로 지적되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조리한 음식이 충분히 가열되었다 하더라도 실온에 오래 두면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하며 보관 방법을 준수할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퍼프린젠스라는 세균이 주요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퍼프린젠스는 산소가 없는 조건에서 번식하고, 주로 자연환경과 사람, 동물의 대변에서 발견되는 혐기성 세균입니다.

퍼프린젠스 식중독의 특성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는 밀폐된 환경에서 열에 강한 아포(spore)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 아포는 생존 환경이 열악할 때 생성되며, 다시 적합한 환경이 조성되면 세균이 자랄 수 있는 상태로 돌아갑니다. 퍼프린젠스는 특히 아미노산이 풍부한 식품에서 잘 증식하기 때문에 대량 조리 후 보관하는 과정에서 식중독 발생 위험이 큽니다.


  • 식중독 발생 대부분이 음식점 및 집단급식소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 가을철에 식중독 발생이 가장 많이 보고되고 있으며, 특히 닭고기와 돼지고기가 주요 원인입니다.
  • 식품안전 관리자가 대량 조리 시 75℃에서 1분 이상 가열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식중독 예방 대책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음식 조리와 보관 과정에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음식 섭취 후 보관할 경우, 여러 용기로 나누어 담고 5℃ 이하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조리 후 2시간 내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며, 재가열 시 반드시 75℃ 이상으로 가열해야 합니다. 가정에서도 개인 위생을 철저히하고, 교차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조리 기구를 별도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량 조리시 유의사항

대량으로 조리한 음식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꼭 지켜야 할 수칙이 있습니다. 먼저, 조리된 음식은 가능한 한 신속하게 섭취해야 하며, 보관 시에는 아포가 생성되기 쉬운 환경을 피해야 합니다. 특히 아미노산이 풍부한 육류 조리식품은 즉시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여름철에는 차량 내부와 같이 높은 온도에서 보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식중독 관련 교육 및 정보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중독 예방관리를 위해 교육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별 교육을 통해 프랜차이즈 음식점의 식품안전 관리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위한 정보 제공을 계속해서 강화할 계획입니다. 이와 같은 공공 교육 및 정보 제공은 지역 사회에서의 식중독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가정에서의 안전한 조리 방법

가정에서도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손 씻기는 기본이며, 육류와 채소를 다룰 때는 조리 도구를 철저히 구분해야 합니다. 또한 조리할 때는 충분히 가열하고, 조리 후에는 빠른 소비를 권장합니다. 가정 내에서도 식중독 예방 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음식 저장 및 보관 요령

음식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은 식중독 예방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음식은 조리 후 즉시 냉장고에 보관하고, 적정 온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대량 조리 시에는 소분하여 보관하여 음식 온도를 빠르게 낮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못된 보관은 식중독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식품안전 관련 문의

식품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을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처로 문의를 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들은 언제든지 식중독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팁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리 및 결론

식중독 예방은 모두의 책임입니다. 모든 식사 과정에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하며, 누리집과 교육을 통해 유익한 정보를 확보하여 실천해야 합니다. 올바른 식중독 예방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첫 걸음입니다.

자주 묻는 숏텐츠

질문 1. 퍼프린젠스 식중독의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요?

퍼프린젠스 식중독의 주요 원인은 대량으로 조리한 음식을 실온에 오래 보관하는 것입니다. 특히 아미노산이 풍부한 육류 조리식품에서 증식할 위험이 높습니다.

질문 2. 대량 조리한 음식을 어떻게 안전하게 보관하나요?

대량 조리한 음식을 여러 개의 용기에 나누어 담아 5℃ 이하에서 냉장 보관해야 하며, 2시간 이내로 섭취하거나 75℃ 이상으로 재가열 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질문 3. 식중독 예방을 위해 개인이 지켜야 할 위생 수칙은 무엇인가요?

개인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고, 칼과 도마 등 조리도구는 육류, 생선, 채소·과일 별로 구분하여 사용하며, 손 씻기를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캐노피 그로스

알라럼 테크놀로지스 ADR

이즈코프

암 홀딩스 ADR

애그리포스 그로잉 시스템즈

식중독 경고! 끓인 음식 실온 보관 위험 이유.
식중독 경고! 끓인 음식 실온 보관 위험 이유. | 세종진 : https://sejongzine.com/1889
2024-10-12 2 2024-10-14 1 2024-10-15 2 2024-10-18 2
인기글
세종진 © sejongzine.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